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구글콘솔 지금부터 금융과 친해져도 괜찮아 <자기만의 방 마련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독서

지금부터 금융과 친해져도 괜찮아 <자기만의 방 마련하는 법>

by money makes everything 2023. 9. 10.
728x90
반응형

21세기 버지니아 울프를 위한 금융공부
 
21세기 버즈니아 울프가 되어라 
 
우리는 '내 돈'으로 진짜 '자기만의 방'을 마련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세 가지 종잣돈과
이를 위해 들여야할 금융 습관
 
평범한 여성이 목표를 찾고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
 

1장. 지금부터 금융과 친해져도 괜찮아

내돈내삶의 자본주의자

P17. 자본주의에 산다는 건 파도가 몰아치는 바다 한가운데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있으면 어느새 바다 한가운데에 덩그러니 놓이게 되거나
위험을 처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직장인들에게는 급여소득이라는 작은 튜브가 주어집니다.
그런제 어느 순간 나를 겨우 받쳐주던 이 작은 튜브마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발이 닿지 않은 망망대해에서 우리는 어디로 헤엄쳐 가야 할까요?
 
P19. 자본주의에서 내 돈으로 내 삶을 산다는 것(이하 내돈내삶)은
여러 형태의 정기적인 소득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에게 맞는 좋은 투자처를 찾아 꾸준히 투자하여 경제적 안정과 자유를 얻는 여정을 의미.
 
인생에서 필요한 돈의 유형과 크기를 스스로 결정하고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금융 선택을 행하는 것입니다.
 
 

1. 주기적으로 나의 소득 흐름을 파악하고 있는가?
그 소득의 합은 증가하고 있는가?
2. 인생에 필요한 목적별 종잣돈을 구분해두었는가?
종잣돈별 비율을 정해두었는가?
3. 경제적 자유의 구체적인 형태를 그려보았는가?
도달할 수 있는 예상 시기를 측정했는가?
 


 

어린이의 마음으로 시작하는 금융 공부의 세계

어린이를 만드는 건 어린이 자신이다.
그리고 '자신'안에는 즐거운 추억과 성취뿐 아니라
상처와 흉터도 들어간다.
- 김소영 지음, 어린이라는 세계

 
 


 

세번의 금융 위기로부터

우리는 추악한 시대를 살면서도 매일 아름다움을 발견해내던 그 삶을 살았으니까.
엉망으로 실패하고 바닥까지 지쳐도 끝내는 계속해냈던 사람이 등을 밀어주었으니까.
- 정세랑 지음, 시선으로부터

P34. "몸은 당신이 해온 일의 합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재무 위기가 찾아왔을 때 이를 극복해나간 금융 경험이
그 사람의 자산의 합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경험은 저에게 안락한 보금자리와
오래 일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적 자유, 돈을 가질 자격과 다룰 능력이 있음을
확신하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자산들이
저를 제가 그리는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게 해주리라 생각합니다.

 
 


여성은 어떻게 금융에서 소외되었는가

여성은 남성보다 약 30%정도의 임금을 적게 받는다.
남성이 여성보다 고임금의 분야에 종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격차의 20% 정도 밖에 설명하지 못한다.
나머지는 여성의 경력단절 때문이다.
- 2016년 오하이오 대학 브루스 웨인버그의 연구 결과

 


 

지금이라도 금융과 친해지고 싶은, 뒤에 올 여성들에게

p58
1. 소득 : 내 삶을 지켜줄, 나를 찾아온 돈
소득은 관심과 시간을 들여야만 나를 찾아온다.
어떤 소득은 한 번 들인 정성으로 계속 나를 찾아오지만
어떤 소득은 내가 계속 노력해야만 찾아온다.
시간이 지날수록 나를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자꾸 찾아오는 소득의 비율을 늘려야 한다.
 
2. 지출 :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나를 빛내줄 돈
지출은 내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해준다.
순간의 욕망으로 발생한 지출은 나를 빛내주지 않는다.
미래의 소득을 예상해 실행하는 지출은 빚이고,
시간을 들여 모은 돈으로 실행하는 지출은 빛이다.
나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재화나 서비스, 경험에
지출할때 나는 진정한 부자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3. 투자 : 스스로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게 시간을 선물하는 주체
소득을 투자하는 일은 더 나답게 살 수 있는 자유를 준다.
투자는 나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나를 찾아오는 소득을 늘려준다.
또 순간의 감정으로 이루어지는 지출을 막고,
나를 빛내주는 지출 경험을 늘려준다.
투자는 거창하지 않다. 
지금 당장 작은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투자에 들이는 현재의 시간은 미래의 나에게 내 시간을 선물 해줄 것이다.
 
부자의 금융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알고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부자들의 강렬한 긍정 머니스크립트)
 
 

<지금 금융과 친해지길 원하는 여성을 위한
긍정 머니스크립트 5계명>
 
1. 나는 금융에 자주 관심을 갖고 친해지는 방법을 알고 싶다.
2. 나는 금융에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면 충분히 자산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3. 나는 돈이 삶에서 꼭 필요한 것임을 알고 이를 잘 다루는 사람이 될 수 있다.
4. 나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준비해야 부자가 되는 운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5. 나는 먼저 적은 돈을 잘 다루는 사람이 되어야 언젠가 큰 돈을 가질 자격을 얻게 된다고 믿는다.

 

728x90
반응형

댓글